모두FUN

모두FUN 게시물 보기

[수족냉증 예방법] 유난히 차가워지는 손과 발 관리
냐옹이

211215084916_fouhVlLBj.png


추울 때는 물론이고, 기온이 조금만 내려가거나

동절기만 되면 유난히 손발의 냉기를 호소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수족냉증에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과 식품을 소개합니다.


수족냉증이란?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 손이나 발에 지나칠 정도로 냉기를 느끼는 병입니다.

일반적으로 혈액이 손 끝이나 발 끝까지 순환되지 못해 생기지만 잘못된 생활 습관이나

흡연, 운동부족, 빈혈, 저혈압, 호르몬 변화, 스트레스 등이 원인인 경우도 있습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생활 습관

211215084916_Ajf9K2sPZ.jpeg


수족냉증에 대비하기 위해 흔히 손발만 따뜻하게 하면 될 것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몸 전체를 따뜻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가벼운 운동과 반신욕, 족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유산소 운동은 전신의 혈액순환을 도와주므로 좋은 예방 습관입니다.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

211215084916_mMcgqf6dT.png


1) 미나리: 미나리의 독특한 향기인 정유성분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몸 속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보내 주는 작용을 해주어 수족냉증에 도움을 줍니다.


2) 양파: 양파의 유화 알릴 성분이 혈소판에 영향을 줍니다. 이는 전신의 혈액순환을 돕고

손발까지 따뜻하게 해주고 근육의 수축도 풀어 주기 때문에 냉방병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3) 쑥: 쑥은 혈액순환을 돕고 몸에 따뜻한 온기를 불어넣어주는 효과가 있고 수족냉증에 좋은 음식입니다.

4) 생강: 생강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어 몸을 따뜻하게 해주고 소화작용에도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꾸준히 섭취 시 위장운동이 활발해져 몸에서 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수족냉증에 효과가 있습니다.


5) 대추 : 대추에는 각종 비타민과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있고 우리의 몸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위장 기능이 약한 분들이 찌거나 차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족냉증에 피해야 할 음식

211215084916_0ITsAZ9m4.png


1) 커피, 홍차 등 카페인 함유 식품: 카페인이 포함된 음료는 혈관 수축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2) 맥주나 소주 등 알코올 음료: 알코올을 섭취하거나 비타민이 부족하면 말초신경손상에 영향을 주어

수족냉증을 발생시키거나 악화시킬 수 있어 알코올을 피하고 비타민을 잘 섭취해 주어야 합니다.


3) 인스턴트 식품과 같은 고지방 음식: 고지방의 음식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등 혈액 순환에 문제를 생기게 할 수 있어 피해야 합니다.

공감 0 댓글 0
목록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0/3000
댓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