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꿀TIP

모두꿀TIP 게시물 보기

성공하는 사람들의 시간관리
오예스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 중 하나는 자기관리를 잘한다는 것인데요.

그중에서 특히 중요한 것은 시간관리입니다.

인간은 누구나 평등하게 주어진 시간 안에서 언제 끝날지 모른 채 한계를 가지고 삽니다.

그래서 인생을 잘 사는 사람들은 시간을 잘 관리하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생 선배 중 독보적인 예로 Benjamin Franklin (벤자민 프랭클린)이 있습니다.


Time is Money

-Benjamin Franklin



Benjamin Franklin (1706-1790)은 미국에서 건국의 아버지, 정치가, 외교관, 과학자, 발명가, 저술가, 인쇄공,

사회 활동가, 독립운동가, 사업가, 등 정말 많은 수식어를 가지고 있는 사람입니다.

Franklin은 미국의 헌법과 미국의 독립선언문을 기초하고 건물 옥상의 피뢰침을 발명하는 등 많은 업적을 남겼으며

가장 고액권인 $100 지폐에 새겨진 인물로 많은 미국인들은 그를 role model (롤 모델)로 삼습니다.

Boston (보스턴)의 가난한 양초업을 하는 집에서 태어나 고작 2년에 불과한 정규 교육을 받은 Franklin이 이 수많은 업적을 남길 수 있었던 이유는 철저한 자기관리와 시간관리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시간관리 비법은 그의 자서전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1. Temperance

Eat not to dullness; drink not to elevation.

절제

배가 부르도록 먹지 말고 취하도록 마시지 말라.

2. Silence.

Speak not but what may benefit others or yourself; avoid trifling conversation.

침묵

남에게나 자신에게 유익하지 않은 말은 하지 말고 필요 없는 대화는 피해라.

3. Order.

Let all your things have their places; let each part of your business have its time.

질서

모든 물건은 제자리에 정돈하고 모든 일은 시간을 정해 놓고 제때 해라.

4. Resolution.

Resolve to perform what you ought; perform without fail what you resolve.

결단

해야 할 일은 실행할 것을 결심하고 결심한 일은 꼭 실행해라.

5. Frugality.

Make no expense but to do good to others or yourself; i. e., waste nothing.

절약

타인과 자신에게 유익하지 않은 일에는 돈을 쓰지 말라. 즉, 낭비하지 말라.

6. Industry.

Lose no time; be always employ'd in something useful; cut off all unnecessary actions.

근면

시간을 헛되이 쓰지 말라. 항상 유익한 일에만 힘쓰고 불필요한 행동을 하지 말라.

7. Sincerity.

Use no hurtful deceit; think innocently and justly; and, if you speak, speak accordingly.

진실

남을 속이지 말며 순수하고 정당하게 생각해라. 말을 할 때도 그렇게 해라.

8. Justice.

Wrong none by doing injuries, or omitting the benefits that are your duty.

정의

당연히 주어야 할 이익을 주지 않음으로 과오를 범하지 말라.

9. Moderation.

Avoid extreams; forbear resenting injuries so much as you think they deserve.

중용

극단을 피하라. 상대방이 옳다고 생각되면 화가 나도 참아라.

10. Cleanliness.

Tolerate no uncleanliness in body, cloaths, or habitation.

청결

몸이나 옷, 주변의 모든 것을 불결하게 하지 말라.

11. Tranquillity.

Be not disturbed at trifles, or at accidents common or unavoidable.

침착

사소한 일, 일상적인 일, 불가피한 일에 흔들리지 말라.

12. Chastity.

Rarely use venery but for health or offspring; Never to dullness, weakness, or the injury of your own or another's peace or avoidable.

순결

건강이나 자손을 위해서만 관계를 가져라. 감각이 둔해지거나 몸이 약해지거나 자신과 다른 사람의 평화와 평판을 해치지 말라.

13. Humility.

Imitate Jesus and Socrates.

겸손

예수와 소크라테스를 본 받아라


Franklin은 64년 동안 개인 수첩을 지니고 다니며 13가지 덕목을 항상 기록하고 매일같이 이 덕목을 실천했는지

기록했습니다.

미국 FranklinCovey(프랭클린 코비)의 공동 설립자인 Hyrum Smith (하이럼 스미스)와 Stephen Covey (스티븐 코비)는 Franklin 이 언급한 13가지 덕목과 정신을 더욱 체계화하여 시간관리 수첩, "프랭클린 플래너" 개발하여 1984년에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기 시작했습니다.

우리 일상을 중요함과 긴급함 이 둘로 나눠 시간관리 매트릭스에 기초해 플래너를 만들었습니다.

프랭클린플래너에서는 할 일에 우선순위대로 쓰고 표시하는데요.

이는 4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중요 o 긴급 o

2. 중요 o 긴급 x

3. 중요 x 긴급 o

4. 중요 x 긴급 x


물론, 무엇이 더 중요한지는 개인의 가치관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지만 시간은 한정적이어서 1,2,3,4 번을 모두 다 하루 안에 이루기는 힘듭니다.


1번에 해당하는 일들은 너무 중요하고 긴급한 일들이어서 굳이 노력하지 않아도 필수로 나중에 하게 되는 일입니다.

반면 4번에 해당하는 일들은 긴급하지도 중요하지도 않은 일들로 안 해도 되는 일입니다.

3번은 코앞에 벌어진 일이지만 꼭 지금 혹은 꼭 내가 하지 않아도 되는 덜해도 되는 일에 해당됩니다.

마지막으로 2번은 현재보다는 더 나아가 나의 미래에 도움을 주는 목표를 위한 일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긴급함에 쫓겨 1, 3 번에 시간을 많이 쏟고

지친 일상을 4번(중요하지 않고 긴급하지 않은 일)을 통해 해소합니다.

이는 2번 (긴급하지 않고 중요한 일은) 우선순위에서 멀어지게 만듭니다.

삶의 의미를 주고 존재 목적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것들은 우리가 스스로 루틴을 만들어 하루 삶에 적용하여 노력해야 합니다. 이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들을 해결해나아가다 보면 의외로 긴급한 일을 자연스럽게 해결해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계획을 짤 때 우선순위를 급한일 보다는 중요한 일을 먼저 둬야 성공한 습관을 기를 수 있고 변화된 인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시간은 계속 흐르지만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나눠진 평등한 것이기도 합니다.

시간의 흐름은 절대적이면서도 상대적이기에 그 안에서 나만의 원칙을 가지고 살게 되면 좀 더 나은 인생을 살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공감 0 댓글 0
목록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0/3000
댓글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