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꿀TIP

모두꿀TIP 게시물 보기

[이사] 이사 전 해두면 편리한 일들
모두이사


1. 우체국 주소 변경 서비스

전출입 등으로 주소가 변경되는 경우에는 변경된 주소를 우체국에

신고하면 3개월 동안 구주소지 우편물을 신주소지로 배달해 주는 서비스가 있습니다.

https://service.epost.go.kr/front.RetrieveAddressMoveInfo.postal


우체국 사이트에 들어가 우편-부가서비스-주소 이전 서비스 순으로 신청해 주시면

어렵지 않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라고 했지만 막상 들어가서 보면 유료와 무료가 보이고 결제, 전입지 전송 등등 어려운 단어도 있고!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요.

하나씩 꼼꼼하게 공부해 봅시다!

제목에서 말한 우체국 주소 변경 서비스는, 전문용어로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라고 합니다.

이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는

전입신고로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 이전 주소지가 기재된 우편물을 새로운 주소지로 배달하는 우편물 전송 서비스를 말합니다.

(주민센터/정부 24에서는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라고도 칭합니다.)

주민센터나 정부 24에서 전입신고 시 신청하고 수수료가 있는 경우 "우체국/인터넷우체국"에서 결제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전 위 표가 조금 난해하게 보였어요.

복잡한 것 같지만, 지금까지의 번잡함을 쉽게 풀어서 정리 요약하면

1. 우편물 전입지 전송 서비스는 주민센터와 정부 24에서 전입신고 시 신청할 수 있다.

2. 만약 신청을 누락하였을 경우, 또는 서비스 기간을 추가하려 할 경우 "주거이전 우편물 전송 서비스"로 신청할 수 있다.

3. 1번과 2번에서, 타 권역으로 이사하였을 경우에는 유료가 되고 당해 권역에서 주소지가 변동되었을 경우엔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4. 비용이 발생하는 두 가지 요건이 있는데 하나는 앞서 말한 타 권역으로 주소지가 변동되었을 경우와 무료 이용 기간인 3개월 이용 후 3개월을 더 연장할 경우에 비용이 발생한다.

예) 주소지 변경이 동일 권역일 경우 3개월간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3개월 연장 시 4천 원 결제.

예) 주소지 변경이 타 권역일 경우 3개월 이내 이용료는 7천 원, 3개월 연장 시 7천 원 추가 결제.

※ 권역 구분



짜잔! 위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휴~~

여기서 중요한 팁 하나!

당일에 주민센터나 정부 24를 통해 전입신고 신청 완료하였을 경우, 다음날에 우체국 전산 시스템으로 전송되기에 다음날부터 조회 및 결제가 가능합니다.

결제일로부터 3일 이후(토, 공휴일 제외)부터 서비스가 시작되니까

미리미리 준비해 주시는 것도 참 좋겠죠?!




2. 생활 편의 서비스들에 대한 이전,
중지 신청

인터넷, 유선전화, 위성방송의 이전 신청, 도시가스, 렌털 서비스(정수기, 청정기, 비데 등)의 설치 예약

우유, 신문지 등의 정기 신청에 대해서는 배달 중지 신청을 해야 합니다.

세탁소에 맡기신 옷들이 있다면 세탁물도 미리미리 찾는 것도 중요합니다.




3. 버릴 물건들이 있을 경우

이사 전에 버릴 것과 가져갈 것을 확실하게 정하고

버릴 물건의 경우 큰 가전, 가구의 경우 폐기물 스티커를 미리 구매해두면

이사 당일 깔끔하게 처리할 수 있고, 미리 대용량 쓰레기봉투를 구매해두면

이사 전, 이사 당일에 각종 쓰레기를 쉽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사 전에 해두시면 편리할 일들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알고 있지만 깜빡할 수 있는 부분들이니 꼭 미리 체크를 하셨으면 합니다~!



공감 0 댓글 0
목록
로그인 후 댓글을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0/3000
댓글등록